본문 바로가기
coffee

커피 처방

by coffee_writer 2022. 3. 12.

집중이 필요한 순간

커피가 간절한 순간은 하루에도 여러 번 있겠지만 특히 아침 출근길이나 점심식사 후 업무에 복귀할 때 많이 찾으실 겁니다. 혹은 급하게 밤샘 작업을 해야 할 때도 그렇지요. 이처럼 우리는 잠을 쫓고 집중해야 할 때 커피를 찾게 됩니다. 우리의 몸을 움직이고 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한데요. 이 에너지 대사 과정에 쓰이는 것이 아데노신3인산입니다. 아데노신3인산이 인산 분리를 하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로 우리는 활동을 하고 인산이 분리되고 남은 아데노신이 신경수용체와 합성되면서 우리는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커피를 마시게 되면 아데노신과 닮은 카페인이 신경수용체와 먼저 합성하여 아데노신의 합성을 늦출 수 있게 되지요. 이 때문에 반짝 정신이 드는 각성상태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이를 적절하게 이용하여 하루에 커피를 한두 잔 음용하는 것은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커피와 카페인

나는 커피만 마시면 잠이 안 와

그러나 모든 것이 그렇듯 커피 역시 과다 섭취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사들이 커피를 마시지 못하게 하는 이유 역시 이 카페인 때문인데요. 카페인의 95% 이상이 간에서 대사가 가능합니다만 유전적으로 카페인 대사가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 대사를 늦추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생활습관이기 때문에 다량의 커피를 장기간 마시는 경우 카페인 민감도가 높아져 불면증이나 뇌기능 장애 등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유는 여성호르몬이 카페인 분해 속도를 늦추기 때문입니다. 두 잔 이상 많은 양의 커피를 장기간 마셔온 노년기 여성들을 연구한 결과, 커피를 적게 마신 여성보다 뇌혈류병변이 증가했으며 이는 뇌졸중 기억력 감퇴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뇌의 송과체가 줄어들어 멜라토닌 분비가 감소하게 되어 불면증 등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커피는 조금 억울합니다.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차와 콜라 초콜릿 등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들에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얼마만큼의 카페인을 섭취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뇨 예방에 도움을 주는 필터 커피

커피가 당뇨를 예방한다는 연구결과는 많습니다. 하루 2잔의 커피를 마시는 경우 당뇨에 걸릴 확률은 39%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커피 성분 중 클로로겐산 때문입니다. 클로로겐산은 포도당의 흡수를 막아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어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클로로겐산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으로 몸안의 활성산소를 줄여주어 노화를 막고 대사량 증가시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음식을 섭취한 직후에 초기 혈당을 낮춰주어 혈관벽을 보호해주어 당뇨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을 낮추어 줍니다. 그러나 커피의 기름성분은 당뇨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중배전으로 볶아진 원두와 필터 커피 (종이필터로 기름성분을 걸러주는) 즉, 드립 커피를 추천하며 디카페인 커피에서도 효과는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필터커피

 

암 예방과 치료까지 에스프레소 커피

커피에만 들어있는 성분인 카와웰은 간 염증 수치와 간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두 잔 이상의 커피를 섭취한 경우 간섬유화 예방에 도움을 주어 간암 발생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방암 췌장암 등에서도 커피의 카와웰 성분을 주입 시 암세포가 사멸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커피의 지방성분 중 카페스톨은 신생혈관형성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신생혈관은 암세포의 성장과 영양공급 그리고 전이의 통로가 되므로 적당한 커피 섭취가 신생혈관형성을 막아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것이지요. 그러나 동맥경화 또는 접합수술부위에 혈액을 통과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커피의 지방성분은 고온고압의 추출을 통해 만들어진 에스프레소에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간섬유화 또는 암 예방에는 에스프레소로 만들어진 아메리카노 등이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커피

 

슈퍼푸드 리스트에 꼭 들어있는 커피

커피 성분은 우리가 아는 것보다 몸에 이로운 것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건강상태는 다 다르므로 그에 맞는 커피의 종류를 선택하고 적당히 바르게 섭취한다면 커피를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앞에서 소개한 커피는 양질의 원두를 사용한 커피입니다. 화학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인스턴트커피는 멀리하고 프림 대신 우유를 설탕 대신 소량의 꿀을 첨가한다면 맛있고 몸에도 좋은 커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커피를 통해 몸과 마음이 행복해지기를 바랍니다.

'coffe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out 콜드 브루 커피  (0) 2022.03.15
커피와 다이어트  (2) 2022.03.14
다양한 카페라테  (0) 2022.03.10
라떼는 말이야  (0) 2022.03.09
커피는 원래 쓰다?  (0) 2022.03.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