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ffee

커피와 다이어트

by coffee_writer 2022. 3. 14.

커피를 많이 마시면 살이 빠진다?

커피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것은 반만 맞는 이야기입니다. 커피가 대사작용을 높이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일 커피를 물처럼 마시게 되면 커피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오히려 탈수 현상이 일어나 대사를 방해하고 부족한 수분을 다른 음료나 음식으로 채우고자 합니다. 또 저녁 운동 전후로 마시는 커피는 오히려 우리 몸의 각성상태를 유지하게 만들어 야식을 먹고 싶은 충동을 일으킬 수 있으며 숙면을 취하지 못해 성장호르몬 분비가 감소하게 되어 지방대사를 늦추게 만들어 오히려 다이어트를 방해하게 되지요.

그렇다면 다이어트 할때 어떤 커피를 어떻게 마시면 좋을까요?


커피와 다이어트

 

단거는 Danger

다이어트에 커피가 좋다고 달달한 커피를 마시는 분은 없겠지만 그래도 노파심에 덧붙이자면 우유, 설탕, 크림이 들어간 커피는 고칼로리 군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로리뿐 아니라 우유, 설탕, 크림은 모두 가공식품으로 우리 몸의 염증을 유발하는 식품입니다. 염증과 비만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인데요. 만성염증이 비만의 원인이라는 연구결과는 너무도 많습니다. 그래서 만약 지금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달달한 라테나 믹스커피는 멀리하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중배전 원두로 추출한 따뜻한 아메리카노 혹은 드립 커피를 드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만약 위장장애를 앓고 계신 중이라면 공복에 아메리카노는 위산과다로 인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칼로리가 낮은 아몬드 혹은 귀리 우유가 첨가된 식물성 라테류를 추천합니다.

커피의 BTS : 키토제닉 커피

일명 방탄커피라고 불리는 키토제닉 커피는 커피에 양질의 버터와 MTC(medium chain triglyderides)오일 소금 등을 넣고 잘 섞어서 마시는 식사대용 커피입니다. 이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칼로리 소비를 늘려줄 뿐만 아니라 지방을 케톤 에너지로 쉽게 전환시켜 에너지 대사에 쓰이게 만들어 다이어트 커피로 인기가 많습니다. 이는 렙틴 수치의 정상화와 관련이 있는데요. 렙틴은 지방세포로부터 분비된 호르몬으로 뇌 시상하부 수용체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의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은 혈당을, 또 다양한 스트레스는 부신의 코티솔 호르몬을 증가시킵니다. 이것을 우리 몸은 위험 상황으로 인식하여 인슐린 분비를 통해 위험을 막고자 하는데요. 이것이 지속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식욕의 억제가 어려워지고 살이찌게 되는 것이죠. 인슐린이 렙틴의 신호를 막아 배가 부르다는 신호전달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비만의 주원인인 탄수화물을 줄이고 렙틴 수치를 높여주어 식욕 억제에 도움을 주는 것이 키토제닉 커피이지요. 그러나 이 키토제닉 커피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심각한 영양 불균형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하루 한번 아침식사 대용으로 추천합니다. 시중에 다양한 키토제닉 커피 키트가 판매 중인데 안전한 천연성분으로 만들어진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키토제닉커피


가정에서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오일, 시나몬 파우더, 꿀을 아빠 숟가락으로 1:1:1로 섞어두었다가 1 티스푼씩 커피에 첨가해 드시는 것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천연 MTC오일로 여겨지며 시나몬 파우더와 꿀은 몸안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코코넛이나 시나몬 향을 좋아하신다면 시도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오일이다 보니 커피와 잘 섞이지 않는데요. 이럴 때는 블렌더에 살짝 돌려주시면 좋습니다.

슬기로운 커피생활

운동 전 커피 한잔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대사 촉진으로 분명히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향 만으로도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를 낮추고 지친 마음을 달래주기도 하지요. 그러나 잘못된 정보와 나의 몸에 맞지 않는 커피는 오히려 살이 찌고 건강만 해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칼로리 제한과 운동은 다이어트에 필수입니다. 커피는 건강한 다이어트와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이것이 단시간에 드라마틱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여러분의 슬기로운 다이어트에 커피가 작지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coffe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리퍼(Dripper) 선택하기  (0) 2022.03.17
about 콜드 브루 커피  (0) 2022.03.15
커피 처방  (0) 2022.03.12
다양한 카페라테  (0) 2022.03.10
라떼는 말이야  (0) 2022.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