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ffee

라떼는 말이야

by coffee_writer 2022. 3. 9.

저지방 우유로 부탁드려요

얼마 전 한 바리스타의 브이로그를 보는데 이러한 장면이 나왔습니다. 이건 ㅇㅇ의 커피, 이건 ㅁㅁ의 커피, 이렇게 주문자의 이름에 맞추어 그 사람들이 늘 먹던 음료를 준비하는 것이었는데요. 이렇게 요즘은 음료를 주문할 때 각자의 건강상태와 취향에 따른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이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중 가장 많이 변경하는 부분이 아마 우유일 것입니다. 커피 음료 중에서 특히 라테는 참 취향이 다양하지요. 오늘은 커피의 단짝 우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유의 종류

 

우유가 그렇게 종류가 많습니다

  • 살균 우유 :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으로 마시는 우유로, 혹시 모를 세균 감염과 이동 중 변질을 막기 위해 최소한의 살균과정을 거치며 다른 추가 가공은 하지 않은 우유입니다. 살균 온도에 따라 저온 살균 고온 살균 초고온 살균 등으로 나뉩니다. 보통 우리가 라테를 주문하면 기본으로 사용되는 우유이지요. 우리나라의 경우 계절에 따라 약간 맛이 다른데요. 덥고 습한 여름에는 원유에도 수분함량이 늘어나 더 시원하고 가볍게 느껴지며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지방 함량이 조금 늘고 전체적으로 고소하고 묵직하게 변합니다.
  • 멸균우유 : 일반적으로 우리가 마시는 살균우유는 제조 후 10일 정도 유통기간이 정해지는데요. 장시간 보관을 위해 실온에서 번식할 수 있는 모든 미생물을 사멸시켜 유통기간이 10주로 길어집니다. 멸균우유는 초고온 살균을 하여 무균 테트라 팩에 포장되어 유통되는데요. 멸균하는 과정에 의해 영양소가 함께 파괴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하시는 분도 있으실 테지요. 하지만 영양 성분상에는 차이가 없으므로 안심하고 드셔도 좋습니다. 살균우유보다 더 크림 향이 나는 차이가 있습니다.
  • 유당 분해 우유 : 원유는 약 4%가량을 유당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75%의 인구는 유당 분해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한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 주변에서도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프다는 사람을 흔히 만날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유당의 함량을 1% 이하로 낮추어 만들어진 우유로 락토프리 우유라고도 불립니다.
  • 저지방 우유 : 원유에서 지방을 분리, 제거한 우유로 탈지유라고도 합니다. 저지방 우유는 지방 함량이 2% 내외이고 무지방 우유는 지방 함량 0.5% 이하인 우유를 뜻합니다. 일반적인 우유의 지방 함량은 4% 정도인데요. 원유의 지방 함량이 부담스러워 체중조절 등 건강상의 이유로 찾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의 함량은 우유의 고소한 맛과 풍미 또 묵직한 바디감을 만들어내는 부분이므로 맛의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 환원유 : 원유에서 물과 지방을 빼고 건조한 우유의 분말을 탈지분유라고 합니다. 이것을 다시 물과 유지방을 첨가해 다시 우유처럼 만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제품 가공류에 사용됩니다.

식물성 우유

요즘은 비건식으로도 각광받는 식물성 우유도 그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식물성 우유는 유당불내증 환자들이나 우유의 지방이 부담스러운 분들이 단백질 섭취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환경운동가들과 또 단순히 맛의 차이 때문에 식물성 우유를 찾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식물성 우유는 실제로 우유가 들어있지는 않습니다. 곡물을 갈아 물과 혼합한 음료입니다. 그러다 보니 부드럽게 물과 곡물이 섞이고 맛도 좋게 하기 위해 첨가제가 들어가게 됩니다. 식물성 우유를 선택하실 때는 성분표를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두유 : 두유는 모든 식물성 우유 중 가장 단백질 함유량이 많습니다. 당이 첨가되지 않은 두유를 선택하실 경우 우유와 비슷한 수준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나 칼로리는 훨씬 적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 햄프 우유 : 햄프 우유는 삼 씨를 갈아 만든 것으로 견과류, 유제품, 콩, 글루텐 등을 소화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묵직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오메가 6와 오메가3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 귀리 우유 : 콜레스테롤이 없고 지방이 낮아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도 좋아 다른 식물성 우유보다 요즘 인기가 더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 아몬드 우유 : 무당 아몬드 우유는 식물성 우유중 가장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우유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단백질 함량도 1%로 매우 적은 편이기 때문에 단백질 공급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코코넛 우유 : 코코넛 우유는 특유의 향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나뉘는 음료입니다. 그리고 식물성 우유중 가장 지방 함량이 높고 칼로리도 높기 때문에 단품으로 즐기기보다는 요리용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신만의 라테가 준비되었습니다

많은 커피전문점에서 다양한 우유를 사용하여 라테를 만들고 있습니다. 가끔은 새로운 라테가 마시고 싶다거나 혹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나에게 꼭 맞는 라테를 찾아보는 것도 재밌는 경험을 될 것입니다.

'coffe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처방  (0) 2022.03.12
다양한 카페라테  (0) 2022.03.10
커피는 원래 쓰다?  (0) 2022.03.08
나와 꼭 닮은 텀블러  (0) 2022.03.07
핸드드립에 도전하시나요?  (0) 2022.03.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