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ffee

핸드드립에 도전하시나요?

by coffee_writer 2022. 3. 4.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마치 실험 도구를 연상시키는 그릇에 원두가루를 담고 지니의 요술램프처럼 생긴 주전자로 물을 쪼르륵 따르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네. 맞습니다. 핸드드립 기구들이지요. 호기롭게 홈카페를 시작하겠다고 생각을 하고 도구들을 검색해보다 '아! 대체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 이건 다 어디에 쓰는 물건들이지?' 하고 창을 닫은 적이 있으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우연히 들른 카페에 나란히 진열된 드립 기구들을 충동구매했지만 막상 집에 와서 열어보니 막막했던 적도 있을 테지요. 또 무엇이든 장비 발이라고 비싸고 멋지게 생겼으니 일단 샀는데 드립기구의 사용법은 까다로운지라 이상하게도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 내기는 어려울 수도 있어요. 아마 한 번이라도 찾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핸드드립을 위한 도구는 정말 많습니다.

다양한 핸드드립도구

 

그 녀석 참 기특하네

수많은 드리퍼(핸드드립 추출기구)들 중에서 초보자에게 하나를 추천하라면 저는 가장 먼저 이 친구를 소개합니다. 이름은 Mr. Clever!

이름처럼 똑똑한 이 친구는 3분이면 아주 근사한 커피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드립포트(핸드드립 전용 주전자)나 서버(커피를 받는 도구)도 굳이 따로 장만할 필요가 없어서 예산 절약에도 큰 도움을 주지요. 게다가 사용법이 무척 간단합니다.

미스터클래버

  • 먼저 미스터 클래버 드리퍼에 종이 필터를 끼웁니다. 그리고 원두가루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붓고 스푼을 이용해 잘 저어줍니다.
  • 뚜껑을 덮고(뚜껑이 없는 작은 사이즈는 받침을 이용합니다) 2~3분을 기다립니다. 그리고 컵 위에 올려주면 끝!

어때요? 컵라면에 수프를 넣어준 뒤 물을 붓고 기다리는 것만큼 쉬울 겁니다. 그러나 결코 가볍지 않은 맛에 깜짝 놀라게 되실 거예요. 실제로 많은 커피숍에서 핸드드립 커피를 만들 때 미스터 클래버를 사용합니다. 쉬운 사용법과 관리도 그렇지만 추출하는 사람에 따른 맛의 편차가 적다는 게 큰 이유이지요. 퇴근길에 맛있는 원두를 사 왔는데 추출을 잘 못해서 맛없는 커피를 먹게 된다면 정말 속상할 거예요. 그럴 때 이 친구의 이름을 기억해내신다면 당신도 정말 클래버!

 

오늘은 혼자가 아니야

혹시 가벼운 홈 파티나 주말 브런치 모임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한꺼번에 여러 잔을 만들어 내야 한다면 프렌치프레스를 추천합니다.

프렌치프레스는 커피를 물에 담가 우려내는 침출식 커피메이커의 대표주자 이기도 합니다. 사용법이 어렵지도 않고 용량이 다양해서 필요에 따라 크기를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많은 양의 커피를 만들어야 할 때 저는 주로 프렌치프레스로 커피를 진하게 우려낸 뒤 뜨거운 물에 희석해서 각 커피잔에 나누어 줍니다. 

프렌치프레스

주의사항은 프렌치프레스를 사용하기로 하셨다면 원두의 입자를 조금 굵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원두를 구매하실 때 어떤 추출 도구를 사용할 것인지 직원에게 알려주시면 적당한 크기로 분쇄해 주시겠지만 직접 원두를 갈아서 쓰시는 경우 일반 핸드 드리퍼를 사용하실 때보다 두껍게 갈아야 합니다. 프렌치프레스는 거름망이 씌워져 있어 따로 종이필터를 쓰지 않는데요. 거름망이 아주 촘촘하지 않기 때문에 입자가 가늘 경우 원두가 걸러지지 않아 커피에 원두가루가 섞여 나올 수 있어요. 프랜치 프레스로 추출 시 커피 아로마가 단조롭고 원두의 미분이 섞여 나오는 단점이 있지만 튀는 구석 없이 묵직하면서도 부드러운 커피는 누구나 편안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보너스로 우유 거품을 만들 수도 있는데요. 프렌치프레스에 우유를 1/3 쯤 넣고 위아래로 펌핑을 해보세요. 금세 생크림처럼 쫀득하고 부드러운 거품이 만들어질 거예요. 커피 위에 부드러운 우유 거품을 얹어 멋들어진 라테 한잔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소박한 것들로 풍성해지는 경험

위에서 소개한 기구들은 모두 기능이 간단하고 사용이 편리하며 관리도 쉽습니다. 그리 많이 비싸지도 않지요. 그러나 작은 드리퍼 하나를 들여놨을 뿐인데 거기에 원두와 따뜻한 물을 부으면 순식간에 온 집안이 황홀한 커피 향으로 가득해집니다. 이 작은 커피타임이 오늘 하루를 얼마나 만족스럽게 만들어 주는지 여러분도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coffe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카페라테  (0) 2022.03.10
라떼는 말이야  (0) 2022.03.09
커피는 원래 쓰다?  (0) 2022.03.08
나와 꼭 닮은 텀블러  (0) 2022.03.07
나만의 홈카페를 위한 첫걸음  (0) 2022.03.03

댓글